황달은 온몸이 노랗게 변하는 병을 의미하는데요. 간 기능이 떨어져서 혈중에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이 많아지면 생긴다고 합니다. 당근이나 호박, 오렌지 등을 많이 먹었을 때 노란 색소로 인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과는 다른 현상으로 눈의 흰자위가 노래지고, 피부가 가려우며, 소변이 진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황달이 생기면 몸이 매우 피곤해집니다. 따라서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며 간을 회복시키는게 중요한데요. 집에서 푹 쉬면 한두달 안에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달에 좋은 음식 9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1. 바지락

바지락은 대표적으로 황달에 좋은 음식인데요. 바지락에 들어있는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 비타민 B 등이 간 기능을 향상시켜 황달 치료를 돕는다고 합니다. 바지락 뿐만 아니라 민물조개나 우렁이, 다슬기 등 조개류에는 간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황달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인데요. 몸에 수분이 많아서 혈액이 묽어지면 간의 독소정화 작용이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8컵의 물을 마시면 간의 독소제거 작용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3. 표고버섯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B2, B6, B12는 간을 보호해주는 작용이 뛰어나 황달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표고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항암 효과가 우수하며 소화불량이나 골다공증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칡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막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칡뿌리를 달여서 복용하면 황달과 간염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유효성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약한 불에 오래 달여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양배추

양배추 생즙은 몸을 정화하고 독소를 빼주는 작용이 있는데요. 꾸준히 마시면 간 기능 개선에 좋고, 황달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양배추즙은 관절염과 변비, 위궤양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6.

쑥에는 간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줍니다. 특히 황달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인진쑥은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을 밖으로 배출하여 황달을 치료하고 간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7. 결명자차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황달을 치료하기 위해 결명자를 달여먹곤 했는데요. 실제로 완치된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는 간에 쌓인 열을 내려 황달 치료를 도와주며, 변비와 고혈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8. 민들레

민들레 뿌리는 간 질환을 치료하는 최고의 약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간의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간 기능을 개선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 울혈, 간염, 담석 뿐만 아니라 황달에도 도움이 되며, 민들레 뿌리를 진하게 달여 하루에 5~6번 먹으면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9. 레몬

간에 담즙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황달이 생기기도 하는데, 레몬은 담관을 뚫어주는 역할을 하므로 담관폐쇄로 인한 황달을 치료해줍니다. 또 레몬에 있는 소염성분들은 간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