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 그 자체로도 불편하지만 함께 찾아오는 '생리통'은 극심한 괴로움까지 안겨줍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면 일상생활이 어려워 진통제에 의지해 버티는 분들이 많은데요. 진통제보다는 따뜻한 차로 통증을 달래보는건 어떨까요? 고통을 없애주는 생리통에 좋은 차 8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차는 대표적으로 생리통에 좋은 차 입니다. 생리통은 자궁 근육의 수축 및 경련으로 인해 일어나는데, 페퍼민트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은 항경련 작용을 해서 자궁의 경련을 막아줍니다. 또 생리를 할 때는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늘어나는데, 페퍼민트차는 이 역시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계피차
페퍼민트차와 마찬가지로 계피차에는 항경련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자궁의 경련을 줄이며, 염증 및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계피차는 만드는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물에 계피를 넣고, 15분 동안 끓이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꿀을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3. 펜넬차
펜넬차는 생리전 증후군 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이란 생리가 시작되기 전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나타나는 것인데요. 펜넬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어 생리전 증후군의 원인인 호르몬 불균형을 해소해줍니다. 또한, 펜넬 씨앗에는 월경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생리불순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생강차
생강차 역시 생리통에 좋은 차로 꼽힙니다. 생리 때가 되면 자궁 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많이 분비되는데요. 이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을 수축시켜 극심한 생리통을 일으킵니다. 생강은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해 통증을 줄여주며 염증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신선한 생강을 약 10분간 우려내어 하루 3번 마셔보세요.
5. 캐모마일차
생리 중에 설사를 하는 여성분들 많으시죠? 이는 생리통 유발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 뿐 아니라 장까지 수축시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캐모마일차는 설사를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근육경련을 달래어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또한 생리 중 일어나는 급격한 감정의 변화를 제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대추차
대추차는 생리통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평소 자궁이 냉해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에게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대추차는 진정 작용이 있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므로 생리 기간 찾아오는 우울감이나 예민함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7. 당귀차
당귀는 나쁜 피를 없애고 새로운 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예로부터 혈액과 관련된 질환에 두루 사용되어온 약재인데요. 생리통이 심할 때 당귀차를 하루 1~2잔 마시면 통증이 가라앉고, 그 밖에 생리불순, 하혈, 빈혈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단, 당귀는 변을 묽게 하기 때문에 설사를 동반한 생리통이 있는 경우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8. 쑥차
쑥차 역시 생리통에 좋은 차 입니다. 쑥은 피를 맑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덥혀주므로 생리통 경감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생리혈이 묽고 배가 차가울 때 쑥차를 마시면 좋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자궁이 튼튼해져 냉 대하와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고, 쑥에 함유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