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과 나물 위주의 식사를 했던 과거의 우리 선조들과 달리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섬유소 섭취가 만성적으로 부족하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몸 속의 독소를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암, 심장질환, 신장결석, 간 질환, 비만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식이섬유 많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아보카도
아보카도 1개에는 식이섬유가 11~17그램이나 들어있습니다. 즉, 아보카도 한 개만 먹어도 식이섬유 하루 섭취 권장량의 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는 이들이 아보카도를 먹으면 즉시 변비가 해소된다고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해 심장 질환도 예방해주는 착한채소입니다.
2. 배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배가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라는거 아셨나요? 배 한 개에는 약 10그램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과일 중에서 가장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로 꼽힙니다. 또한 배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해서 짜게 먹는 사람들의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나트륨이 체내에 많으면 혈압이 상승하므로 음식을 짜게 먹어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입니다.
3. 무화과
달콤한 무화과에도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무화과 큰것 한 개에는 약 2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고 하니, 말린 무화과 5~6개만 먹어도 하루 식이섬유 섭취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하는 셈입니다. 또한 무화과는 혈압을 낮춰주고, 시력감퇴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말린 무화과든, 생 무화과든 효과는 변함이 없으니 마음껏 드셔보세요!
4. 콩
콩 역시 대표적으로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이는 모든 종류의 콩에 다 해당되는데요. 강낭콩 100g에는 무려 25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검은콩 100g에는 16g, 대두콩에는 약 10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은 적어 '슈퍼푸드' 로 꼽히는 콩. 앞으로는 고기 대신 콩을 드셔보는게 어떨까요?
5. 호박
호박 역시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호박은 소화흡수가 잘되어 예로부터 어린이, 노인, 환자들을 위한 음식으로 애용되어왔죠. 호박에 풍부한 섬유소는 음식의 소화를 도와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 효과도 있어 장을 건강하게 해주므로 설사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해조류
해조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므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미역 100g에는 약 38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을 정도로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므로, 몸이 약할 때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미역국을 자주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7. 아몬드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많기로 손꼽히죠. 아몬드 100g에는 약 13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식이섬유 하루 권장섭취량의 50%가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인데요. 모델 한혜진을 비롯한 수많은 스타 연예인들이 몸매관리의 비법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