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당뇨병 환자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질병으로만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인스턴트 섭취와 잦은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발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죠. 당뇨환자들은 무엇보다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착한 음식을 먹는게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전분이 없는 야채로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는 음식인데요. 꾸준히 먹을 경우 오히려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2년에 영국에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스파라거스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 콩
콩 역시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2012년에 행해진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매일 콩 1컵을 먹은 참가자들은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었고, 혈압도 떨어져서 뇌졸중 등의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고기 대신 콩으로 단백질을 섭취해보는게 어떨까요?
3. 블루베리
당뇨환자라면 마음놓고 과일도 먹을 수도 없는데요. 이왕 과일을 먹으려면 블루베리를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푸른 색깔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당뇨에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산화스트레스가 많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으며, 일반인들이 먹을 경우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단, 블루베리 역시 당분이 많은 과일이므로 하루에 100g 이하로 섭취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4. 브로콜리
브로콜리 역시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쥐들에게 4주 동안 브로콜리 농축액을 투여한 결과 쥐들의 혈당 수치가 23% 떨어졌다고 합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메트포르민' 당뇨약을 투여했을 때 혈당이 24% 떨어진 것을 감안하면 거의 비슷한 효과를 보인 셈입니다.
5. 당근
당근은 비교적 전분이 많은 야채여서 섭취를 꺼리는 당뇨환자들이 많은데요. 사실 당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있어 오히려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스탠포드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당뇨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의 2형 당뇨병 발병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익혀 먹든, 생으로 먹든 상관없다고 하니 많이 드시길!
6. 아마씨
세계적인 슈퍼푸드로 꼽히는 아마씨는 당뇨 환자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낮추고, 체내 인슐린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아마씨 뿐만 아니라 호두, 아몬드, 연어, 고등어와 같이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으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메가-3을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보다 아마씨와 같은 식품으로 먹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7. 현미
현미는 흰쌀과 달리 도정을 거의 하지 않아 겉껍질의 섬유질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현미와 같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위장에서 천천히 흡수되므로 혈당을 완만하게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당뇨환자들은 백미보다는 현미로 지은 밥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양파
양파 역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다양한 실험과 연구자료에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일본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들에게 4주간 양파즙을 투여한 결과, 식후 혈당 수치가 평균 26% 감소했으며, 24주 후에는 무려 39%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혈당조절 효과가 뛰어나 '천연 혈당강하제' 라고 불리기까지 한다니, 많이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