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에 걸려본 적 있으신가요? 대상포진은 몸 속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활성화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질병 중에서도 통증이 극심하기로 손꼽히죠. 최근에는 만성 스트레스와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현대인들이 늘어나면서 대상포진 발병률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빠른 치유를 돕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유제품

우유, 요거트, 치즈, 크림 같은 유제품들은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라이신이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라이신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때 우유와 단짝인 빵이나 쵸콜렛은 대상포진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 과일과 야채

대상포진이 빨리 낫고,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체내 면역시스템을 강화하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과일과 야채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 미량 영양소들이 많아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잎채소, 오렌지, 피망, 딸기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를 많이 먹으면 좋고,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 B6 역시 신경에 관여해서 대상포진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3. 육류

육류는 면역력을 높이고 상처치유를 돕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육류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는 '라이신'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고요. 건강을 위해서는 붉은색 육류보다는 닭고기 등의 가금류와 생선을 섭취하는게 좋은데, 생선은 육류에 비해 라이신 함량이 다소 적지만, 대구와 정어리에는 그래도 상당량 들어있다고 하네요.



4. 레몬밤차

산뜻한 향의 레몬밤차 역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인데요.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나서 빠른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이 생겼다면 매일 수시로 레몬밤차를 마셔보세요. 서양에서는 몇백년 동안 대상포진을 치유하는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레몬밤차는 진정효과도 뛰어나서 가려움과 쓰라림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마늘

대상포진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마늘 만한게 없죠. 마늘은 치유능력이 매우 뛰어난 채소로, 예로부터 질병을 치료하고 감염을 완화하는데 쓰여왔는데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살균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나서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매일 아침에 생마늘 3쪽을 으깨서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6. 미역

대상포진이 없어진 후에도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를 '포진 후 신경통' 이라고 부르는데요. 대상포진 환자들 중 약 10%가 이런 신경통을 겪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미역 등 해조류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섭취를 멈출 경우 통증이 재발한다고 하니 매일매일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7. 물

하루종일 물을 많이 마시기만 해도 대상포진이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체내에서 몰아내는데 필수거든요. 적어도 물 한 컵을 2시간마다 한 번씩 마시는게 좋은데, 이때 설탕이 들어있는 달달한 음료나 카페인, 알코올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