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뒤와 머리 뒷부분이 뻣뻣하게 뭉치면서 아플 때 우리는 '뒷골이 땡긴다' 라고 말하곤 합니다. 이렇게 뒷머리, 즉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두통의 일종으로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단순 두통일 수도 있고, 부상이나 질병 때문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뇌에 생긴 종양 때문일 수도 있죠.



그럼 증상이 심각한건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뒷목과 뒷머리의 통증은 대부분 심각한 증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뒷골이 땡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는 단순 긴장이나 피로, 나쁜 자세, 편두통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통증이 팔이나 어깨로 퍼지거나, 통증이 며칠 내로 사라지지 않거나, 감각 손실, 몸에 힘이 없어지는 듯한 증상이 생긴다면 즉시 병원에 가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1. 나쁜 자세

많은 현대인들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나 책상 앞에서 구부정하게 몸을 구부린 채 보내는데요. 이런 나쁜 자세는 머리를 떠받치기 위해 요구되는 근육, 관절, 인대 등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이 긴장해서 딱딱하게 굳고, 피로가 쌓여 뒷머리에 날카로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가지 자세로 오래 앉아있기보다는 앉는 자세를 바꿔주고,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편두통

특별한 원인 없이 지끈지끈 지속되는 편두통은 심신을 약하게 만들죠. 편두통은 주로 젊은 여성에게 잘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심할 경우 메스꺼움이나 시력 저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편두통이 생겨도 머리 뒤쪽이 욱신거리고 찌릿찌릿해 뒷골이 땡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이란 감정적 부담이나 과로, 스트레스 등에 의한 두통으로 후두부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머리 뒤쪽 오른쪽이 아프다면 긴장성 두통 때문일 수 있는데요. 긴장성 두통이 생기면 날카롭고 찌릿한 통증이 아닌, 머리 뒤쪽와 옆쪽이 압박을 받는 것처럼 지근지근하게 아픈 둔통이 지속됩니다.  


 


4. 섹스와 운동

격렬한 운동과 섹스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의사들은 '오르가즘성 두통'(극치감 두통) 이라고 일컫기도 합니다. 이는 격렬한 행동의 결과로 혈관이 수축해서 머리 뒤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네요.

 

 


5. 관절염

척추나 목에 관절염이 발생하면 뒷골이 땡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척추나 목의 관절이 마모되어 매우 쇠약해지거나, 뼈 위에 뾰족하게 뼈가 덧자라는 '골증식' 이 생기면 신경에 압박을 가해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통증은 머리 뒤쪽, 즉 뒷골에 흔히 나타나며 움직이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평소 척추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목디스크

목뼈는 움직임이 많고 압박을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디스크가 흔히 일어나는데요. 목뼈 마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본래 자리를 벗어나 손상되면 주변 신경을 눌러 뒷목 쪽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7. 뇌종양

머리 뒤쪽 왼쪽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뇌종양 때문일 수 있는데요. 뇌에 종양이 생기면 뇌조직과 신경이 손상되어 머리에 심한 압박감이 느껴지고, 그 밖에 두통, 시력 문제, 손발의 감각 손실, 청력 손실, 어지러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기존 암환자의 경우 암이 두개골 아래쪽으로 전이되어도 뒷머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삼키는 것과 말하는 것이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8. 근육 좌상

근육 좌상은 근육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소규모로 찢어지는 증상인데요. 주로 자동차 사고(뒤에서 들이받은 경우)나 운동 중 부상 때문에 목 부위 근육에 손상이 생기면 이런 통증이 나타납니다. 만성 통증으로 발전하지 않기 위해 병원에서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이란 말 그대로 자는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잠자는 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푸' 하고 숨을 몰아 쉬곤 하는데요. 수면 무호흡증이 있어도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대개 머리 뒷편에서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