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식혜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우리나라의 대표 전통음료 하면 누구나 식혜를 떠올리죠. 식혜는 밥을 엿기름으로 삭혀 만든 음료로 '단술' '감주' 라고도 하며,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많이 들어있어서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명절처럼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나 과식을 했을 때는 소화를 시키기 위해 꼭 식혜를 후식으로 마셨다고 합니다.
소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복부팽만, 식욕부진, 구토, 설사를 두루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위장 건강에도 좋고, 주재료인 엿기름은 성질이 따뜻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 수시로 마시면 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양질의 단백질과 효소가 많아 체력을 튼튼하게 하고, 갈증을 해소하며,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왕이 마시던 귀한 음료라고 합니다.
식혜의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혜의 효능
1. 소화 촉진
식혜에는 당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아밀라아제가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후에나 과식한 후에는 꼭 식혜를 후식으로 마셨다고 합니다. 즉, 명절에 빠지지 않는 음료인 이유가 있는 셈입니다. 또한 체한 것, 트림, 신물 등 불편한 속을 다스리고, 복통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2. 산모 건강
동의보감에 의하면 식혜는 '가슴의 유선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고 되어있습니다. 산모들의 경우 젖말리기에 실패해 약을 먹는 경우도 있는데, 여성의 유선에 작용해 젖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젖을 말려주는 식혜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 멍울을 삭히는 작용도 있어 출산 후 겪는 유방통을 완화하는데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달콤한 맛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식혜의 주성분인 포도당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열량도 100g당 81kcal 로 예상과 달리 낮은편이고요. 단, 사 먹는 식혜의 경우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어 열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갈증 해소
식혜 하면 차갑게 얼음을 동동 띄워 먹는 것이 연상되는데요. 실제로 갈증을 해소하는 작용이 뛰어나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고 칼칼하던 목을 해소하는데 그만이라고 합니다. 또 숙취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술을 마시고 난 후 숙취해소음료 대신 드셔보는걸 추천합니다.
5. 장 건강
대표적으로 장 건강에도 좋은 식혜의 효능이 있는데요. 아밀라아제, 말토스, 글루코스 등의 효소들이 요구르트처럼 장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장이 깨끗해짐에 따라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6. 체력 회복
식혜는 발효음식으로 양질의 효소와 단백질,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고 합니다. 특히 엿기름이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7. 동맥경화 예방
식혜에는 많은 식물성 섬유질이 들어있는데요. 이 섬유질들이 혈관을 청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날씨가 추운날에는 혈관이 좁아져 동맥경화나 급성 심장질환이 올 위험이 큰데요. 식혜가 혈압을 안정시키고, 동맥경화 및 심장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