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잉어즙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물고기의 왕' 으로도 불리는 잉어는 고단백의 생선으로 아연, 엽산, 칼륨, 칼슘, 철분, 인 등 필수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식품인데요. 특히 잉어를 오랜 시간 푹 고아 만든 잉어즙은 예로부터 임산부와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태미너에 특효가 있어 아기를 잘 낳을 수 있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고 합니다.




잉어즙은 보신효과가 뛰어나 임산부와 산모 뿐만 아니라 평소 빈혈이 있거나 몸이 허약한 사람, 병치레를 한 후 체력 회복이 필요한 환자가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단, 평소 임파선결핵을 앓고있는 환자나 암환자, 피부습진이 있는 사람은 잉어즙을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잉어즙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잉어즙 효능



1. 기력회복

잉어는 물고기 중에서도 원기를 돋우는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소화하기가 쉽고 고단백식품이어서 몸이 쇠약한 사람, 노인, 어린이, 회복기 환자가 먹으면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금방 회복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신효과가 뛰어나 예로부터 효자설화, 즉 효자가 한겨울에 노모를 위해 잉어를 구해서 식탁에 올리자 노모가 병을 털고 건강해졌다는 유명한 설화가 전해 내려오기도 할 정도입니다.



2. 임산부 건강

한방에서 잉어는 임산부와 산모의 원기를 북돋워주는 최고의 보신약재로 꼽히는데요. '본초강목' 에 의하면 임산부의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하고, 태반을 튼튼하게 해 순산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임신중독을 예방하고, 젖이 많아지게 하며, 하혈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임신 중에 꼭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3. 태아 건강

잉어즙은 임산부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즉, 양질의 단밸질이 풍부해 태아의 성장에 좋고, 잉어 기름 속의 '아라키돈산' 과 '에이코사펜타엔산' 은 태아의 뇌세포 발육과 활성, 뇌장애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임신 초기에 잉어즙을 먹으면 아기 피부가 고와지고, 눈이 크고 예쁘게 태어난다는 속설이 내려오니, 아기의 외모까지 가꿔주는 셈입니다.


 


4. 정력

잉어는 왕성한 생명력과 번식력을 자랑하는 생선으로, 남성 스테미너에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정자의 구성성분인 아르기닌과 히스티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예로부터 잉어를 꾸준히 먹으면 남성의 정력이 강해지고 정자의 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무려 3000년 전부터 애용되어 온 스태미너 음식이기도 하고, 아흔살 남성이 잉어를 먹고 아들을 낳았다는 얘기가 전해져내려올 정도로 정력 증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잉어는 지질이 2%나 될 정도로 기름진 생선입니다. 하지만 지방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환자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건강이 좋아져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잉어즙 효능이 있습니다. 단, 불포화지방산도 지방은 지방이므로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6. 폐 건강
잉어는 폐 건강에도 좋은 효험이 있어서 예로부터 잉어를 산채로 잡아 피를 마시면 폐렴에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전반적으로 튼튼하게 하고 나쁜 열기와 독기를 배출하며, 기침과 천식을 멎게하는 잉어즙 효능이 있습니다.


 


7. 수험생 건강

예로부터 잉어는 장원급제를 기원하는 상징으로 '등용문' 이라는 말 역시 잉어가 폭포를 뛰어 올라 용이 된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잉어즙은 실제로 수험생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스트레스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수험생들에게 생기기 쉬운 붓기, 부종을 방지하고, 체력을 보강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