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리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데, 흔히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격한 운동으로 인해 '쥐가 났다' 라고 표현할
때처럼 원인이 분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는 많은 사람들이 원인도 모른 채 만성적인
다리 통증을 겪는데,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것이 가장
가능성 높은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만약 늘 다리가
아픈데 원인을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은 다리통증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는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와
'내몸 증상 백과' 입니다.
1. 동맥경화 : 다리 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이 동맥경화증으로 좁아지면 다리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맥 : 다리에서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관인 정맥이 확장되거나 혈액이 뭉쳐 염증이 생기면 다리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관절염 : 다리 관절은 관절염으로 가장 쉽게 손상되고 염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4. 신경 장애 : 혈액순환은 문제 없지만 다리로 가는 신경들이 손상되었을 경우 다리가 아프거나 힘이 빠진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 환자들과 골초들은 신경 질병에 취약합니다.
5. 근육 경축 : 근육이 피로하거나 긴장된 경우, 상해를 입은 경우 근육이 이완되지 않고 오그라드는 경축현상이 발생합니다.
6. 무기질 부족 : 칼륨이나 마그네슘같이 근육의 이완과 조절에 관여하는 무기질이 부족할 경우 다리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디스크 질환 : 척추에 있는 디스크 이상으로도 다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로 가는 신경의 어떤 부분이 디스크의 영향을 받으면 다리가 아프고 힘이 없어지거나 감각이 무뎌진다고 합니다.
참고 : 다리를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줄어든다면 정맥염일 가능성이 높고, 아래로 내렸을 때 편하다면 동맥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 만약 뻣뻣하고 저리는 느낌이 있다면 허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