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마자기름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아주까리'라고도 불리는 피마자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변비를 치료하고 관장약이나 복통에 사용하는 약으로 많이 쓰여 친숙한 약재입니다.
하지만 피마자에는 '리신'이라는 매우 강한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사용량에 주의해야 하는데, 약 8개 정도의 피마자 씨앗이면 성인 남자를 사망하게 할 수 있어 반드시 한약사와 상담 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피마자기름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마자기름 효능
1.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배가 아플 때 피마자기름을 먹으면 설사와 함께 복통을 유발하는 독소가 밖으로 빠져 나오면서 복통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3. 분만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아기가 나올 때가 되었는데도 출산을 못 할때 피마자기름을 한 숟갈 먹으면 진통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4.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 온갖 병균을 죽이고 여러 피부병에도 효과가 뛰어난 피마자기름 효능이 있습니다.
5. 두통과 편두통을 멎게 한다고 합니다.
6. 몸의 저항력을 키워주므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아이들이 아플 때 피마자기름을 1숟갈 먹인다고 합니다.
7. 털이 잘 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눈썹이 부족하거나 머리카락이 부족한 사람이 피마자기름을 바르면 숱이 많아지고 색도 진해진다고 합니다.
8. 암환자의 몸에 피마자기름으로 마사지를 하면 유방암이나 자궁암, 난소암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 부종도 완화되는 피마자기름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