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말랭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를 말려서 만드는 무말랭이는 한번 말리면 칼륨과 칼슘, 철분 등의 영양성분이 눈에 띄게 증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히 하는 등 여러 건강에 좋은 효험이 있습니다.
무 자체도 건강에 유익한데, 수분이 90%이상인 생무와 달리 무말랭이는 마르는 과정에서 공기 중의 미네랄이 결합돼 영양성분이 배가 되기 때문에 과다한 인스턴트 음식으로 미네랄 결핍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건강식품입니다.
무말랭이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 예방
생무에 비해 식이섬유가 50% 이상 풍부하기 때문에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줘 변비를 예방 및 해소하는데 좋은 무말랭이 효능이 있습니다.
2. 당뇨병 예방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늦춰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음식의 흡수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혈당을 낮춰줍니다.
3. 빈혈 예방
체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필수 구성성분인 철분 함량이 생무의 무려 48배로 높아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무말랭이 효능이 있습니다.
4. 구강건강
무말랭이는 질겨서 잘 씹히지 않는 대표적인 '다치음식'으로 많이 씹어야 삼킬 수 있기 때문에 침의 원활한 분비를 돕는데, 침의 항균성분들이 구강의 세균을 박멸해 각종 잇몸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5. 위장건강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내의 이상발효를 막아주고 노폐물을 청소하며 아밀라아제 같은 소화효소는 소화를 돕고 배 속의 적체물을 없애줘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칼슘의 함량이 생무에 비해 15배 이상 많고, 특히 햇볕에 말릴 경우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 함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무말랭이 효능이 있습니다.